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푸집의 존치기간

건축시공/거푸집공사

by GoldenRain 2021. 4. 10. 14:32

본문

반응형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 규정하고 있는 거푸집의 존치기간을 살펴보겠습니다.

거푸집의 존치기간은 기둥이나 벽체 등에 세우는 측면 거푸집(수직거푸집)과 슬래브나 보 밑면의 거푸집(수평거푸집)이 다릅니다.

그리고 꼭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 현장에서 직접 압축강도 시험을 할 경우그렇지 않을 경우(소규모 현장)를 나누어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시험할 경우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시험할 경우 거푸집널의 해체 시기는 다음 표와 같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내구성이 중요한 구조물에서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10 MPa 이상일 때 거푸집널을 해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부재 콘크리트 압축강도
확대기초, 보, 기둥 등의 측면 5MPa 이상
슬래브 및 보의 밑면, 아치 내면 단층구조의 경우 설계기준압축강도의 2/3배 이상 
또한, 최소 14MPa 이상
다층구조인 경우 설계기준압축강도 이상 
(필러 동바리 구조를 이용할 경우는 구조계산에 의해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음. 단, 이 경우라도 최소강도는 14MPa 이상으로 함)

 

슬래브나 보를 받치는 수평거푸집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어느정도 발현되어야 하지만, 기둥이나 벽체를 받치는 수직거푸집은 최소한의 강도만 발현되면 거푸집을 떼어낼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둥이나 벽체 등의 측면 거푸집(수직거푸집)은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5Ma 이상이면 해체할 수 있지만, 슬래브나 보 밑면의 거푸집널(수평거푸집)은 대부분의 경우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설계기준압축강도 이상이 되어야 해체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시험하지 않을 경우

만일 현장에서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시험하지 못할 경우 기초, 보, 기둥 및 벽의 측면 거푸집널은 다음 표에서 규정한 일수 이상이 될 때에만 해체할 수 있습니다.

 

시멘트의 종류 조강포틀랜드 시멘트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고로 슬래그 시멘트(1종)
포틀랜드포졸란 시멘트(1종)
플라이 애시 시멘트(1종)
고로 슬래그 시멘트(2종)
포틀랜드포졸란 시멘트(2종)
플라이 애시 시멘트(2종)
20℃ 이상 2일 4일 5일
20℃ 미만 
10℃ 이상
3일 6일 8일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위 표는 기초, 보, 기둥 및 벽의 측면 거푸집널에 대해서만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슬래브 및 보의 밑면, 아치 내면의 거푸집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설계기준압축강도 이상(다층구조인 경우)인 경우에만 해체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현장에서는 콘크리트를 타설한 다음 날 벽체 거푸집을 해체합니다. 사실 위 표의 내용은 현실과 너무 차이 나기 때문에 개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ACI 347)에서도 기초, 보 옆, 기둥, 벽 등이 측면 거푸집의 존치기간을 12시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거푸집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크리트 거푸집용 합판

유로폼(강제틀 합판 거푸집) 규격



[분류 전체보기] - 건축시공 목차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