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용접의 형상 및 기호

건축시공/강구조공사

by GoldenRain 2021. 2. 5. 06:27

본문

반응형

강구조에서 용접은 매우 중요합니다. 용접의 종류를 설명하는 용어는 책마다 다양하고 여러가지 용어가 혼용되어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최근 개정된 KS 기준에 따라 살펴보겠습니다. 

 

강구조 접합부

용접 기호와 도면 표기

▶ 용접 수량 산출

 

용접의 종류 및 각부 명칭

모재의 개선(Groove) 여부에 따라 홈 용접(Groove weld) 필릿 용접(Fillet weld) 용접으로 구분합니다. 홈용접은 그루브용접 또는 맞대기용접이라고도 합니다.

 

 

 

또 용접은 모재 단면의 용접 정도에 따라 완전용입용접과 부분용입용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홈용접 또는 그루브용접은 모재를 개선(Groove)해서 용접하고 필릿 용접은 개선하지 않고 덧살을 씌우는 방식으로 용접합니다. 아래 사진은 플랜지 단면을 개선해서 가공한 사진입니다.

 

 

다음 사진은 개선하는 작업을 보여줍니다.

 



홈 용접은 완전용입용접으로 할 경우 모재와 같은 강도를 갖는다고 볼 수 있지만 필릿 용접은 모재의 두께와 유효단면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필릿용접에서 용접 치수(Size)는 다리 길이(Leg length)가 작은 쪽을 기준으로 하며, 목의 이론 두께는 용접 치수의 0.7배 정도가 됩니다.


홈용접은 모재의 개선 형상에 따라 다양합니다. 강구조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접 모양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맨 오른쪽에 나타내는 용접 기호는 도면에 용접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넓은 루트면이 있는 한 면 개선형 맞대기 용접의 현장사진입니다. 모재의 플랜지두께가 70㎜나 되는데 개선해서 용접한 부분(부분용입깊이)이 23㎜(33%)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실 도면에 표기된 용접대로 시공되지 않은 사례입니다.

 

 

 

 

[건축시공/강구조공사] - 스캘럽, 뒷댐재, 엔트탭

▶ 용접 수량 산출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분류 전체보기] - 건축시공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