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구조 접합부

건축시공/강구조공사

by GoldenRain 2021. 2. 5. 06:21

본문

반응형

철근콘크리트는 콘크리트를 일체로 타설하기 때문에 철근만 제대로 정착하면 접합부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구조는 공장에서 제작한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데다 접합 방법이 부위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현장에서 접합하는 부분을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재의 종류

형강의 종류

 

강구조 접합부

강구조는 공장에서 제작한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하기 때문에 작업 속도가 빠르지만 접합 방법이 부위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부재에 접합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기초 - 기둥 : 앵커볼트
  2. 기둥 – 기둥 : 용접, 고장력볼트
  3. 기둥 – 큰보 : 용접, 고장력볼트
  4. 큰보 – 큰보 : 용접, 고장력볼트
  5. 큰보 – 작은보 : 고장력볼트
  6. 보 – 슬래브 : 스터드볼트

강재는 공장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품질의 신뢰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현장은 작업 조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접합 부위의 품질을 철저히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높고 위험한 곳에서 불완전한 자세로 볼트를 조립해야 할 때가 많고 기상환경을 포함해서 불확실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접합 부위의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부재를 접합하는 방법은 용접과 볼트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용접은 용접공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이 크게 차이 납니다. 현장에서는 용접공을 뽑을 때 용접 능력을 미리 시험하기도 합니다. 현장에서는 날씨 영향도 많이 받고 작업 자세도 불안한 곳이 많기 때문에 현장 용접은 가급적 줄이는 것이 낫습니다. 

강재 기둥과 기초는 앵커볼트로 연결하는데 건물이 수평력을 받을 때 앵커볼트가 수평력에 저항하는 인장력을 부담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기초-기둥의 접합부

 

기둥과 기둥의 접합부는 그림과 같이 용접과 고장력 볼트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재 기둥과 기둥의 접합부

 

보끼리의 접합은 볼트 접합을 많이 사용합니다. 볼트로 접합하는 부위에는 스플라이스 플레이트(Splice plate)라는 강판을 덧대서 접합합니다. 

 

 

[분류 전체보기] - 건축시공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