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 및 규격

건축재료/세라믹

by GoldenRain 2021. 4. 11. 09:19

본문

반응형

조적구조에 사용되는 재료로 벽돌 외에 콘크리트 블록과 경량기포콘크리트 블록이 있습니다. 콘크리트 블록의 규격을 살펴보겠습니다.

 

벽돌의 종류 

 

콘크리트 블록

콘크리트 블록은 속이 빈 형태라서 강도가 높지 않아 비구조용으로 주로 쓰입니다. 무게가 무겁지 않도록 속이 빈 구조로 만드는데, 제조할 때 거푸집에서 쉽게 꺼낼 수 있도록 위아래 살의 두께가 다르게 만들어집니다.

 

표준형은 길이와 높이가 390 × 190이며 폭은 100, 150, 190 세 종류가 있습니다. 블록은 크기가 커서 속이 꽉 찬 구조로 만들면 무게가 무거워지기 때문에 속이 빈 구조로 만들게 됩니다.

 

KS 기준에서는 압축강도에 따라 A종, B종, C종으로 구분합니다. 콘크리트 블록은 벽돌에 비해 크기가 커서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지만 강도가 약해서 보통 일정한 간격으로 수직 철근을 삽입해 보강하는 방식으로 쌓는다.

 

방습벽

공동주택에서는 지하주차장 등 지하실 방습벽을 쌓는 데 많이 쓰입니다. 지하 벽체를 콘크리트로 시공할 때 이어치기 구간에 빈틈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이 빈 틈을 타고 빗물이나 지하수가 유입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지하실 내부공기보다 벽체의 표면 온도가 낮아지면 벽면에 결로 현상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렇게 외벽체에 물이 유입되거나 결로 현상이 생기면 외관상 지저분해질 뿐 아니라 위생에도 좋지 않습니다. 

 

 

도장이나 패널을 붙이는 방식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않기 때문에 외벽체와 일정한 공간을 두고 방습벽을 쌓아서 가리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블록쌓기 수량산출 내용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기

▶  블록쌓기 수량 산출

 

조적공사 관련 내용입니다.

 벽돌의 크기 및 규격

벽돌쌓기 방법

 블록쌓기/ 조적공사/ 방습벽

 인방의 중요성/ 조적공사/ 벽돌쌓기

 치장줄눈 시공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분류 전체보기] - 건축시공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