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리의 종류 3 - 안전성 강화

건축재료/세라믹

by GoldenRain 2021. 2. 8. 11:15

본문

반응형

판유리는 강도가 높지 않고 파손될 때 날카로운 형태로 깨져 안전사고의 우려가 높습니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유리의 강도를 높인 제품으로는 강화유리와 배강도 유리가 있습니다. 또 안정성을 높인 제품으로는 접합 유리와 망·선 판유리가 있습니다.

 

유리의 종류 1 - 판유리

유리의 종류 2 - 단열 성능 강화

유리 끼우기

 창호공사 수량 산출

 유리공사 수량 산출

 

유리의 고강도화 - 강화 유리와 배강도 유리

 

유리의 강도를 높인 제품으로 강화 유리(Tempered glass)와 배강도 유리(Heat-strengthed glass)가 있습니다.

 

강화 유리와 배강도 유리의 KS 규격

 

강화 유리는 판유리를 열처리한 것으로 유리 표면에 강한 압축 응력층을 만들어 파괴 강도를 증진시키고, 깨어질 때 작은 조각이 되도록 처리한 것입니다. 강화 유리는 판유리보다 3~5배 정도 강도가 높고, 200℃의 온도변화에도 견디는 내열성이 있습니다. 일반 판유리는 온도차가 60℃ 이상이면 파손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화 유리는 절단할 수 없기 때문에 치수에 맞추어 판유리를 절단한 후 열처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배강도 유리도 판유리를 열처리한 것이며 파손되었을 때 판유리와 유사하게 깨지도록 만든 것입니다. 강화 유리나 배강도 유리는 플로트 판유리나 열선 흡수 판유리, 열선 반사 유리를 사용합니다. 

 

유리의 안전성 강화 - 접합 유리와 망·선 판유리

유리의 안전성을 높인 제품으로는 접합 유리(Laminated glass)와 망·선 판유리(Wire glass)가 있습니다.

 

접합유리와 망입유리의 KS 규격

 

접합 유리는 2장 이상의 판유리를 중간막(Polyvinyl butyral film 또는 UV 접합 수지)으로 전면 접착한 것으로 파손되더라도 중간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습니다. 망·선 판유리는 금속제 망 또는 선을 유리 내부에 삽입해서 압축 롤로 성형한 것이며, 선 판유리는 평행한 금속선이 유리 제판 시의 흐름 방향과 일치하도록 배치합니다. 접합 유리는 강화유리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며 특히, 파손되더라도 유리가 이탈하지 않아 고층건물에 적합합니다. 

 

 창호공사 수량 산출

 유리공사 수량 산출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