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재의 장단점

건축재료/목재

by GoldenRain 2021. 11. 29. 17:23

본문

반응형

목재는 한옥에서 처럼 구조재료로 사용될 뿐 아니라 천정틀, 벽체틀(수장공사용), 문틀(목문틀), 경량칸막이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심재와 변재(목재)

목재의 함수율과 신축팽창

 

 

목재의 장점

구조재로서 목재는 장대재를 얻기 쉽고, 비중에 비해 강도가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비강도가 큰 재료입니다. 
또한 탄성, 인성이 크며, 충격 및 진동을 잘 흡수하는 특성입니다.


시공 측면에서는 다루기가 쉽고 절단 등 쉽게 가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재는 열전도율이 작아(보온, 방한, 방서성)아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음의 흡수나 차단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흡습 조절 능력이 우수해서 실내 습도를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외관 측면에서는 수종이 다양하고, 색채, 무늬가 아름다워서 내장 마감재, 가구재로 사용하기에 우수한 재료입니다.

 

목재의 단점

목재의 불에 타기 쉬운 성질이 있어서 화재가 쉽게 발생합니다. 착화점이 낮고, 가연성이기 때문에 화재에 취약한 것이 큰 단점이 됩니다.


목재는 흡수, 흡습성이 큰 편인데 함수율에 따른 변화가 크게 나타납니다. 건습에 의한 신축변형이 심하여 목재를 사용할 때는 함수율을 잘 따져가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목재의 함수율과 신축팽창


목재는 충해 및 풍화로 인한 부패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기초토대, 흙에 접하거나 지면에 가까운 부재의 부패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한옥에서는 보통 초석의 형상에 맞추어 기둥을 깍아 맞추었는데 이것을 그렝이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초석에  맞추어 가공하면 마찰력이 증가하여 횡력에 저항하는 능력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아무래도 초석에 딱 맞추어 가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어느 정도 틈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 틈이 통기구 역할을 해서 수분이 더 잘 건조되기도 합니다. 

 

기초에 해당하는 초석과 기둥 하부


또한 목재는 재질과 강도가 균질하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나무는 성장에 따라 방향성을 갖는데 이 방향성에 따라 성질이 달라집니다. 

 

나무는 강재나 콘크리트와 같이 큰 재료를 얻기가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심재와 변재(목재)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분류 전체보기] - 건축시공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