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크 전단형 고장력 볼트(TS 볼트)

건축재료/강재

by GoldenRain 2021. 2. 5. 07:34

본문

반응형

볼트에서 중요한 것은 충분히 조이는 것인데 일일이 검사해서 조임력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높은 위치에 기둥과 보만 결합된 구조물을 타고 다니면서 조임력을 검사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쉽게 조임력을 확인할 수 있는 토크 전단형 고장력 볼트를 사용합니다.

 

마찰접합용 고장력볼트의 규격

용접의 종류

 

토크 전단형 고장력 볼트(Torgue-shear type high tension bolt)

마찰력이 작용하도록 모재를 밀착시키려면 볼트를 충분히 조여야 합니다. 조이는 과정에서 조임력을 확인할 수 있는 볼트로 토크 전단형 고장력 볼트(Torgue-shear type high tension bolt)가 있습니다. 줄여서 TS볼트라고도 합니다.

 

 

 

TS볼트는 나사의 끝 부분에 약간의 홈이 파인 채로 꼬리(Pin-tail)가 달려있습니다. 이 볼트는 전단을 의미하는 S(Shear)를 써서 S10T로 표기합니다. 

 

 

 


TS볼트는 전용 체결 공구를 이용해서 체결하는데 완전히 체결되면 꼬리 부분인 핀 테일이 떨어져 나갑니다. 내부 소켓에 핀 테일을 끼운 후 외부 소켓에 끼워 맞물리는데, 너트를 끼운 외부 소켓이 회전하면 핀 테일에 반력이 가해집니다. 너트가 충분히 조여지면 이 꼬리가 체결 토크의 반력을 받아서 홈이 비틀려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볼트 머리에 S10T라고 표기되어 있고, 또 볼트 끝에 핀 테일(Pin tail)이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은 TS볼트를 체결하는 작업을 보여줍니다.

 

 

[분류 전체보기] - 건축시공 목차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반응형

'건축재료 > 강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재의 기본적인 특성  (0) 2021.11.16
스터드 볼트의 역할/ 규격/ 품질검사  (0) 2021.02.05
마찰접합용 고장력볼트의 규격  (0) 2021.02.05
형강의 종류  (0) 2021.02.04
강재의 종류  (0) 2021.02.0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