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종금속의 접합부 - 부식

건축재료/비철금속

by GoldenRain 2023. 1. 1. 17:24

본문

반응형

우리는 건축물을 지을 때 다양한 금속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서로 다른 금속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금속은 이온화되기 쉬운 금속이 있고 그렇지 않은 금속이 있습니다. 이 이온화경향에 따라 금속이 부식되기도 하는데 이종금속을 사용할 때는 이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강재의 열적특성과 부식

강재패널과 내후성강(Weathering steel)

알루미늄 패널 마감

 

금속의 이온화 경향

금속에 따라 이온화 경향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금속의 이온화 경향의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금속을 이용해서 접합했다고 합시다. 그 사이로 물이 들어가면 이온화되기 쉬운 금속이 먼저 부식하게 됩니다. 즉 이종금속을 접촉하는 식으로 시공하고 그 사이로 물이 쉽게 들어간다면 어느 쪽이든 이온화되기 쉬운 금속이 부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동판을 철제 못으로 고정했다고 합시다. 이 사이로 물이 침투한다면 이온화되기 쉬운 철제 못이 부식하게 됩니다. 

 

또 강구조 기둥에 알루미늄 샤시를 부착했을 때 이 사이로 물이 침투한다면 알루미늄이 먼저 부식하게 됩니다.

 

부식의 방지

 따라서 이온화경향에 따라 판단해본다면 이온화 경향을 고려하여 부식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균질한 재료의 선택 : 균질하지 않으면 내부에 일종의 이종금속 관계가 형성됩니다.

2. 변형의 억제 : 변형이 크게 발생한 곳부터 부식하기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철근을 구부리면 구부린 부분부터 부식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3. 방청 처리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방청페인트를 칠하거나 도금하는 등 표면을 보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수분이나 습기 차단 : 건조한 환경이 바람직합니다.

5. 이종금속의 직접 접촉 방지 : 이온화 경향이 차이나는 금속을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처리합니다.

6. 강재의 염분 방지 : 강재라면 염분과 접축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콘크리트처럼 알칼리성이 있는 재료로 피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염분이 많은 바닷가 근처에서는 강재가 쉽게 부식한다.

 

 건축 재료 지식 저장소

 건축 시공 지식 저장소

 

 철근 지식 저장소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