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석재의 종류

건축재료/세라믹

by GoldenRain 2021. 12. 2. 17:54

본문

반응형

석재는 건축재료로서 불연성이며, 압축강도가 크고, 내수성, 내구성, 내화학성이 풍부합니다. 종류가 다양하고 동일 종류의 석재라도 산지나 조직에 따라 다른 외관, 색조를 띄기 때문에 다양한 의장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외장재로 쓸 경우 외관은 장중한 맛이 있고, 표면을 갈면 아름다운 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반면 석재는 인장강도가 압축강도의 1/20-1/40 내외로 취도계수가 크고, 장대재를 얻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비중이 크고 가공하기가 쉽지 않은 것도 단점이 됩니다. 열에 대한 특성은 강재 등의 구조재에 비해 우수하지만 높은 온도에서 화강암 등은 균열이 생겨 파괴되기도 하고 석회암이나 대리석은 분해가 일어나 강도가 감소합니다.

 

여기서는 석재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성인에 의한 석재의 분류

성인에 따라 석재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에 의한 분류 암질에 의한 종별 석재
화성암 심성암 황감암
섬록암
화강암
화산암 안산암 안산암
석영조면암 경석
수성암 쇄설암 이판암
점판암
점판암
사암
역암
사암
응회암 응회암
유기암 석회암 석회석
침적암 석고  
변성암 수성암계 대리석 대리석
화성암계 사문석 사문석

 

화성암

화성암은 화산작용에 의해 마그마가 굳어서 생성된 암석입니다. 심성암과 화산암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심성암은 마그마가 지하 깊은 곳에서 열과 압력을 받아 굳은 것이고, 화산암은 마그마가 지표 혹은 지표 가까운 곳에서 굳은 것입니다.

 

심성암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석재가 화강암입니다. 화강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풍부한 석재이며, 주성분은 석영(30%), 장석(65%), 운모(3%)로 되어 있습니다.  석영이 많은 것은 단단한 성질을 보이고, 장석이 많은 것은 가공이 쉬우며, 장석의 색조 의해 색상이 달라집니다. 

 

화강은 강도, 내구성, 색채, 광택 등이 우수하여 구조용, 내외장용에 널리 사용됩니다.

화강암은 색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백색계 : 흰 바탕에 흑색반점
- 분홍색계 : 분홍색 바탕에 수정반점
- 쑥색계 : 쑥색 바탕에 흑색, 백색 반점
- 흑색계 : 흑색바탕에 수정반점

 

백색계 화강암
분홍색계 화강암

 

흑색 화강암

국내에는 화강암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산지에 따라 색이 달라 보통 산지명으로 부릅니다.

지역 산지별 명칭 색상
경기도 종암석, 상계석, 홍제석, 불광석, 포천석, 가평석, 김포석, 강화석, 덕정석, 여주석, 신산리석, 신북석, 양주석 등 백색, 분홍색, 회색, 녹색계
충청도 계룡석, 아산석, 온양석, 충주석, 음성석, 보은석, 제천석, 괴산석, 천안석 등 백색, 흑색, 분홍색계
경상도 보성석, 마천석, 함천석, 지리산석, 영천석, 영주석, 상주석, 거창석, 경주석, 왜관석, 남해석, 성주석, 문경석 등 백색, 녹색, 흑색, 쑥색계
전라도 황등석, 김제석, 광양석, 익산석, 함열석, 여수석, 고흥석, 여천석, 남원석, 정읍석, 순천석 등 백색, 쑥색, 분홍색계
기타 경원석, 대광석, 봉암석, 후동석, 원주석 등 백색, 쑥색, 흑색계

 

현무암은 마그마가 지표를 뚫고 나와 지표 근처에서 빠르게 식어 만들어지는데, 마그마가 지표 근처에서 식을 때 가스가 빠져나가 구멍이 만들어집니다.

 

수성암

수성암은 화성암의 풍화물, 유기물, 기타 광물질이 땅속에 퇴적되어 지열과 지압의 영향을 받아 응고된 것입니다. 자갈, 모래, 점토 등이 호수나 바다 밑에 침전되어 수압에 의해 굳은 것으로 쇄층암, 유기암, 침적암으로 구분합니다.
- 쇄층암(쇄설암):  지각이 분해되어 형성된 모래, 자갈이 강, 바다 밑에 침전해 응결한 것
- 유기암 : 탄산석회, 수중동물의 시체가 침전된 것
- 침적암 : 물속의 염류가 침적

 

석회암은 유기암의 일종으로 화성암 중의 석회분이나 동식물의 잔해중에 포함된 석회분이 물에 녹아 바닷물에 섞여 있다가 침전된 것입니다. 내산성, 내화성이 부족, 내후성도 부족하지만, 주로 석회, 시멘트의 원료, 도로포장의 골재용으로 사용됩니다.

 

쇄설암의 일종인 사암은 외장재로 많이 쓰입니다. 암석의 붕괴에 의해 생긴 모래, 자갈이 수중에 침전, 퇴적되어 점토 및 탄소물질 등의 고결체에 의해 경화된 암석입니다.
모래의 주 구성 광물은 석영, 장석, 암편인데, 주성분 광물의 함량비에 따라 석영사암, 장석사암, 암석사암 등으로 구분됩니다. 

 

아이보리색 인도사암

 

인도사암-갈색

 

변성암

변성암은 수성암이나 화성암이 2차적으로 지각변동에 의해 열과 압력을 받아 변질된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대리석입니다.

대리석은 석회암이 변성작용에 의해 결정질이 뚜렷하게 된 것으로 중국 운남성 대리부에서 많이 생산되었기 때문에 대리석으로 불립니다.
대리석은 광택과 빛깔이 미려하여 장식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강도는 높지만 산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외장재보다는 내장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석공사 수량 산출

[분류 전체보기] - 건축재료 목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